가정과삶의질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31대 신임 학회장 정지영입니다.
가정과삶의질학회는 아동, 가족, 가족자원관리, 소비자, 주거 등 가정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폭넓은 삶의 현장과의 교류를 통해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학회는 1977년 ‘한국가정관리연구회’로 시작하여 1978년 ‘한국가정관리학회’로 모습을 갖추었으며, 지난 2020년 사회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가정과삶의질학회’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가정’을 넘어 삶의 다양한 현장, 그리고 ‘지역사회’에 이르기까지 지난 40여 년간 그 학문적 지평을 넓혔습니다.
최근 저출산ㆍ고령화와 기후변화 및 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술 혁신과 환경의 변화가 우리 개인과 가정 및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본 학회의 관심 분야인 다양한 가정생활분야의 학문적, 실천적 지식과 기술이 삶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연 2회의 학술대회 개최와 연 4회의 '가정과삶의질연구' 학회지 발간을 통해, '더 나은 질적인 삶'을 향한 정책과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학문의 지평을 확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학회 회원 여러분, 올해도 학술대회와 학회지 투고, 워크숍 참여 등을 통해 학문적 발전과 성장을 함께 이루어 나가시기를 희망합니다. 205년에도 가정과삶의질학회는 가정과 삶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여 보다 폭넓은 학술 연구와 교류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자 하오니,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31대 학회 임원진도 함께 을사년(乙巳年), 새로운 한 해를 활기차게 열어 가정과삶의질학회의 지속적 발전과 성장을 이루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가정과삶의질학회 회원 여러분, 새해에 염원하신 모든 뜻과 바람이 성취되기시를 바라며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5년 1월
(사)가정과삶의질학회 제31대 회장
정지영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