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제29대 가정과삶의질학회 회장 이승미입니다.
2023년 계묘년을 맞아 회원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한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가정과삶의질학회’는 가정관리학분야(가족자원경영학, 가족학, 아동학, 소비자학, 주거학 분야)의 연구와 회원 상호간 학술적 교류, 현장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회입니다.
1977년 ‘한국가정관리연구회’로 시작하여 1978년 ‘한국가정관리학회’로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사회 변화의 흐름에 발맞추어 ‘가정과삶의질학회’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가정’을 넘어 ‘지역사회’까지 학문적 지평을 넓히고, 정책적 대안과 실천방안을 모색함에 따라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아울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KCI 등재지인 『가정과삶의질연구』를 연 4회 발행하여 근거중심적 정책과 실천프로그램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춘계공동학술대회와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학문적 소통과 네트워크의 장을 마련하고, 회원들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학회가 사회변화에 조응하면서 학문적, 실천적 기여와 발전을 이루어 온 것은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 참여와 지원 덕분으로, 그리고 전임회장님들과 임원들의 헌신적 노력에 의한 것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23년에도 29대 임원진들과 함께 힘을 모아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팬데믹에 따른 시대적 전환기에 과거와 다른 방식으로 변화하는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 그리고 일상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학문적,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학회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학문적 성과를 공유하고 학자 간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는 자리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회 발전과 사회 기여를 위해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 참여와 지원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사)가정과삶의질학회 제 29대 회장
이승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