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학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제28대 ‘가정과삶의질학회’ 회장을 맡은 성미애입니다.

‘가정과삶의질학회’는 가정관리학 분야(가족자원경영학, 가족학, 소비자학, 아동학, 주거학 분야)의 연구와 회원 상호 간 학술적 지식의 교류를 통해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회입니다.

1977년 ‘한국가정관리학연구회’로 시작하여 1978년 ‘한국가정관리학회’로 개명하였습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가정관리학의 학문적 지평이 ‘가정’을 넘어 ‘지역사회’까지, 그리고 실천 방안이 ‘관리’ 수준을 넘어 ‘정책’ 수준까지 확대되면서 ‘가정과삶의질학회’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명실공히 우리 사회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KCI 등재지인 『가정과삶의질연구』를 연 4회 발행하면서 가정관리학 분야 연구결과가 근거중심적 정책 및 실천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춘계 생활과학분야 공동학술대회와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학문적 소통과 학자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 1회 이상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회원들의 연구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학회가 사회변화에 조응하면서 학문적, 실천적 기여를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격려가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어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우리 학회가 다양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신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단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 역시 제28대 임원진들과 함께 우리 학회의 설립 목적인 우리 사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일상생활의 변화가 많고, 가족 관련 가치나 생활양식이 변화되고 다양화되는 이 시점에 우리 학회가 해야 하는 사회적 이슈 제기 및 해결책 마련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학회가 갖는 본연의 의무인 학문적 성과를 발표하고 학자 간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적극적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사)가정과삶의질학회 제 28대 회장
성미애 드림